건설시스템공학이란 사회기반시설물 즉 도로, 교량, 수문, 댐, 하천, 항만, 공항, 상하수도, 환경, 철도 및 지하철 등을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학문이며, 국토를 보전, 개수, 개발하여 자연의 위대한 힘을 우리에게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연구하는 공학이다.
건설시스템공학의 대상이 되는 토목사업의 특징은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지구의 표면을 개조하는 대역사로서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공공성과 공익성이 사업의 목적이 되며 사회, 경제, 문화 및 다른 사업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기초적이고 종합적인 산업이다.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계획, 설계 및 시공에 필요한 이론, 고도의 기술 및 제반관리 기술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건설시스템공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사회기반시설물을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하는 건설회사, 관공서, 설계사무소,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고, 스스로 건설업체를 창업할 수도 있다. 또한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에 석·박사과정에 입학하여 보다 앞선 학문과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유학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취업분야는 광범위하며 각자의 소질과 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보다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토목공학과 주변환경 또는 자연환경과의 조화가 중요한 과제이며, 토목공사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게 되고, 생태계는 물론 문화재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토 개발과 자연환경의 조화는 건설시스템공학인들이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실용적 전문지식과 창의적이고 세계화 능력을 겸비한 전문 건설인재 양성
-직업윤리 및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개발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는 성실한 건설인재 양성
-인간중심적 사고와 정보화 능력을 바탕으로 미래 건설산업을 이끌 선도적 건설인재 양성